본문 바로가기
코인 정보란/주요 공시사항들

리플 SEC,2023년에 BTC 현물 승인이 가능한가?

by Wealthy&Coin 2022. 3. 27.

1).29일 카카오 주총…'김치코인' 시세에 영향 미칠까 ??

출저-https://bloomingbit.io/news/6913500422250430528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계속해서 비트코인(BTC) 현물기반 상장지수펀드(ETF)의 승인을 보류, 거절하고 있는 가운데 빠르면 내년부터 SEC가 이를 승인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25일(현지시간) 가상자산(암호화폐) 전문 매체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블룸버그의 분석가 제임스 세이파트(James Seyffart)와 에릭 발추나스(Eric Balchunas)는 SEC가 내년에는 BTC 현물 ETF을 승인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들은 "SEC는 계속해서 가상자산 거래의 정의를 확장하려고 하고 있다"며 "내년 초여름에 BTC 현물 ETF가 승인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SEC는 앞서 증권의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하는 통신 프로토콜 시스템을 거래소의 정의에 포함시키는 내용을 담은 증권거래법 개정안을 제출했다.

이에 업계는 "SEC가 가상자산 시장과 거래소를 염두에 두고 이런 내용을 추가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2).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카카오게임즈 등 카카오 종목 4개주와 1546개 상장사가 다음주에 정기 주주총회를 진행하면서 관련 가상자산(암호화폐) 시세에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26일 핀포인트뉴스에 따르면 오는 28~31일 사이 12월 결산 상장법인 2426개 중 1546개사가 정기 주주총회를 열 예정이다.

일부 가상자산 투자자들의 시선은 이번 정기 주주총회에 집중돼있다. 카카오가 자회사 그라운드X 등을 통해 가상자산 사업을 진행하는 만큼 이번 주총이 관련 코인 시세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클레이튼(KLAY), 보라(BORA), 휴먼스케이프(HUM) 등이 카카오가 소유 및 투자한 가상자산으로 꼽힌다. 업계에서는 업비트가 지분을 보유 중인 마로(MARO)와 작년 자회사로 편입된 픽셀(PXL)등도 영향권에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디카르고(DKA)의 경우 앞서 협력 관련 보도가 나온만큼 카카오 주총으로 인한 변동 가능성이 점쳐진다.

업계 관계자는 "카카오 관련 가상자산들은 이른바 '김치코인'으로 불린다"며 "시세 변동이 급격하니 투자에 주의해야한다"고 당부했다.


 

3). 美 SEC, DPP 문서 수정 요청…리플은 응답 기간 연장 신청

 

리플(XRP)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요청한 문서 수정건에 대한 응답 기간을 연장해달라는 신청서를 제출했다. SEC는 지난 24일 DPP에 의해 보호되는 문서 수정을 요청한 바 있다.26일(현지시간) 가상자산(암호화폐) 전문 매체 유투데이에 따르면 제임스 K. 핀란(James K. Finlan) 리플 변호사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SEC의 요청에 대답하기 위한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기 위한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리플 측의 이러한 신청서 제출은 SEC의 동의를 얻은 것으로 전해졌다.

 


4). "테라, 비트코인(BTC) 10억달러 규모 매수"

 

가상자산(암호화폐) 인플루언서이자 모건크릭 디지털 공동창업자인 앤서니 폼필리아노는 26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테라(LUNA)가 공식적으로 10억달러 규모의 비트코인(BTC)를 구매했다"고 밝혔다.

폼필리아노는 "테라는 앞으로 몇달간 비트코인을 수십억달러 더 구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권도 테라폼랩스 대표는 100억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테라달러(UST) 비축금으로 축적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날 오후 11시 55분 현재 바이낸스 기준 BTC는 전일 대비 1.6% 하락한 4만4205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5).'NFT 러그풀' 의혹…오현민 "프로젝트 중단하지만 오해 풀겠다"

"알티 토큰 발행"…1인 방송인 러그풀 의혹"팬 보상 커뮤니티 구상…토큰 발행 불가피""소통 과정서 오해…해소하겠다"

"프로젝트 중단…크리에이터 피해 우려"오현민 방송인 겸 알티 대표가 최근 불거진 `NFT 러그풀` 논란에 대해 입을 열었다.26일 오 대표는 한국경제TV와의 인터뷰를 통해 "1인 방송 크리에이터와 팬들을 위한 커뮤니티를 만들고자 했다"며 "초기 이용자를 끌어오는 과정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NFT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저분들의 니즈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오해가 발생한 것 같다"며 "크리에이터들의 피해가 우려돼 프로젝트는 중단하기로 했다"고 전했다.앞서 오 대표는 백만 명 이상 구독자를 보유한 유명 1인 방송인들을 캐릭터화한 NFT를 제작, 판매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또한 알티는 홈페이지를 통해 NFT 제작을 시작으로 자체 토큰 발행, 거래소에 이를 상장하겠다는 로드맵(향후 계획)을 추가했다. 러그풀 논란은 자체 토큰을 발행하겠다는 대목에서 불거졌다.

 

개인방송 시청자들은 "방송인들의 유명세를 이용해 코인 가격을 부풀린 뒤 한 몫 챙기려는 것 아니냐", "현금으로도 NFT를 살 수 있는데 토큰을 발행하겠다는 건 의심스럽다"며 이른바 `러그풀` 의혹을 제기했다. 러그풀이란 양탄자를 당겨 물건이나 사람을 쓰러뜨린다는 표현에서 유래된 단어로, 가상자산 개발자가 투자자금을 모은 뒤 잠적하는 행위를 뜻한다.


이 같은 의혹에 힘이 실린 건 지난해 6월, 개인방송 플랫폼 `아프리카TV`에서 코인 선취매 사건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당시 개인방송 BJ들은 특정 알트코인에 수천만 원에서 많게는 수억 원을 투자했다. 이들은 홍보 방송을 통해 가치를 부풀려 시세 차익을 취하려 한 것으로 전해졌다.

알티의 경우 NFT를 판매 후 자체토큰을 발행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지만, 1인 인터넷 방송인이 참여한 가상자산 관련 이슈라는 점에서 우려가 가중된 것이다.

하지만 오 대표는 현재는 플랫폼과 크리에이터들만 수익을 나눠갖는 구조이지만, 팬들도 커뮤니티에 참여하며 보상받을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고자 했다는 설명이다. 전문가들은 NFT프로젝트에서 유용성을 지니기 위해선 토큰 발행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한다. `칠리즈` 역시 자신이 응원하는 스포츠 구단의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하기 위한 수단으로 토큰을 활용하고 있다.

오 대표는 "팬들이 커뮤니티에서 글을 쓰고 추천을 받고, 팬아트를 만드는 데에 보상이 전혀 없었다"며 "이 같은 활성도에 대한 시스템으로써 저희는 하나의 포인트를 제공하려고 했던 것이며 이것이 토큰의 유틸리티"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활동에 따라 몇 원씩 드랍(제공)되겠지만 플랫폼과 크리에이터가 나눠갖던 수익 구조를 크리에이터와 팬들이 나눠갖도록 재편하는 게 목표였다"고 설명했다.

다만 오 대표는 소통 과정에서 오해가 발생하며 이용자들의 실망이 컸던 것 같다며 "제가 설명을 못한 부분도 있어 이용자들이 실망하신 것 같아 다양한 채널을 통해 입장을 전하고자 한다"며 해명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그는 함께 프로젝트에 참여한 크리에이터의 피해가 우려된다며 프로젝트를 잠정 중단한다고 전했다.

오 대표는 "비판 여론이 지속된다면 크리에이터들이 함께해주시는 걸 요청드리는 것 자체가 무례한 부탁이라고 생각한다"며 "아무 조건 없이 계약을 종료해드리겠다고 전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 전에 구매했던 분들은 수수료까지 포함해 100% 환불을 진행하고 있다"며 "저희가 (금전적 피해를) 최대한 보상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